영화 리멤버 줄거리
80대 알츠하이머 뇌종양 말기 환자이면서, 일제강점기 때 친일파들에게 가족을 잃다. 아내가 세상을 떠나자 60여 년을 계획해 온 복수를 한다는 내용이다. 영화의 시작은 여기저기 사고의 흔적이 있는 빨간색 스포츠카 한대가 빠른 속도록 달리고 있다. 그러다 약통을 열다 쏟으며 앞 차와의 충돌을 피하려다 반대 차선으로 넘어가면서 공사장에 부딪히는 장면으로 시작한다. 프레디(필주 역 이성민)는 패밀리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를 한다. 20대 청년(인규 역 남주혁)과 우정을 맺고 있을 정도로 젊은 할아버지이다. 인규의 담당 테이블 손님의 불합리한 서비스 요구로 인규가 일부 계산을 하게 된다. 그 모습을 본 한필주는 대신 돈을 받아준다. 받아온 돈을 인규에게 돌려주던 중 필주의 딸에게서 전화가 온다. 그렇게 아내의 장례가 치러진다. 조문객 중 한 명이 계획을 실행할 건지 묻고 필주는 모든 책임을 다 했다며 더 이상 기다릴 이유가 없다고 한다. 종양 때문에 치매가 심해졌다며 걱정하는 친구의 말에 필주는 그 일은 머릿속에 선명하다고 한다. 필주의 집 창고에는 복수 계획을 그려놓은 청사진이 펼쳐진다. 낡은 캠코더를 꺼내 그 앞에 앉는다. 담담하게 자신의 계획과 이유를 남긴다. 다음날 필주는 인규에게 운전을 도와 달라며 끌어들인다. 주차장에 가보니 그들의 앞에 놓인 빨간색 포르셰 스포츠카를 보고 놀라는 인규이다. 필주는 강남 성심병원으로 가자한다. 병원 로비에 도착한 필주는 남아있는 자리가 많은데도 불구하고 앉아있는 사람에게로 자리 양보를 부탁한다. CCTV사각지대의 자리였다. 늦은 밤 불이 모두 꺼져있는 로비에 앉아있는 필주에게로 다가온 인규이다. 기다리라고 했는데 왜 왔냐며 꾸짖으며 CCTV에 인규가 찍혔을까 신경 쓰이는 필주다. 먼저 가라고 인규를 보내고 병원의 계단을 이용해 어디론가 간다. 잠긴 문을 열고 들어온 필주가 향한 병실에는 한 노인이 누워있고, 물을 부어 노인을 깨운다. 놀라 잠에게 깬 노인의 몸을 묵여있다. 필주는 소음기를 끼운 권총으로 노인을 죽인다. 경찰이 사건을 조사하게 된다. 뉴스에 나오는 경찰의 사건 브리핑을 보게 된 인규는 자신이 용의자가 된 것을 알게 된다. 필주는 한 작가의 강연회에서 강연을 듣고 있었다. 필주는 인규가 운전대를 잡고 있는 스포츠카에 타고 출발하려는 앞 차를 쫓아가자고 한다. 과연 필주는 경찰에게 붙잡히지 않고 복수를 끝내게 될지 궁금해진다.
등장인물 및 평점
감독 이일형 주연 필주 역 이성민, 인규 역 남주혁 외 다수의 배우들이 출연하였다. 이일형 감독은 2016년 영화 검사외전 흥행에 성공하고 2022년 10월 두 번째 영화 리멤버이다. 주연 이성민은 영화 변호인으로 천만 조연 외 다수의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이다. 남주혁 또한 영화와 드라마에 출연한 배우이다. 영화 리멤버의 관객수는 41만 명이며, 한국 네이버 기준상 국내 평점은 7.81점의 평점을 얻었다.
국내 해외 반응
1) 흥미로운 전개와 실감 나는 연기가 좋았지만 엔딩은 아쉬웠다 2) 이성민 배우 혼자만의 영화 같았다 3) 재미있게 보았다 4) 의미 있고 감동적인 내용이었고, 이성민을 중심으로 빠른 전개로 재미있게 보았다 5) 다시 보고 싶을 정도로 재미있게 보았다 6) 과거를 옳고 그른지 얘기하고 법을 지켜야 앞으로의 사회가 치유될 것 같다 7) 재미있게 보았고, 이성민 배우의 표정연기가 머릿속에 계속 남는다 8) 재미있으며 몰입감도 있었다. 웃고 울면서 본 영화이다 9) 무거운 내용을 무겁게만 제작하지 않아서 재미있었고, 감독이 소품이나 인물에 사용한 상징적인 의미를 찾으면서 보니 더 재미있었다 10) 이성민의 할아버지 분장은 너무도 진짜 같았다 11) 독특한 소재와 연기력이 좋았으나 엔딩은 아쉬움이 남았다 12) 무거운 주제를 무겁게만 다루지 않고 적절하게 다뤄져서 몰입할 수 있었다 13) 빠른 전개와 중간중간 웃음 포인트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보았다 14) 과거의 사건에 설명이 필요한 내용으로 생각을 하게 해 준 영화이다 15) 슬프지 않았는데 눈물이 나면서 강한 여운이 남는 영화였다 16) 대한민국뿐만 아니라 나라를 빼앗겨 본 나라의 국민들이라면 너무도 공감할 수 있는 영화이다 17) 현실에서는 이뤄질 수 없지만 한 번쯤 생각해 봤을 내용이다 18) 현재의 답답함을 영화에서 시원하게 복수를 해 주었다 19) 국가가 할 일을 개인이 해야만 했던 상황이 슬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