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한산 줄거리
2022년 7월 27일에 개봉한 한산은 이순신 장군의 한산도 대첩을 다뤘다. 2014년 명량을 개봉하고 5년 만에 개봉하는 이순신 장군의 영화이다. 영화의 스토리는 20일 만에 한양을 점령한 왜군, 조선의 바다까지 왜군에 손에 넣기 위해 온 장수 와키자카 야스하루(병요한) 이순신 장군(박해일)과 조선에게 필요한 건 압도적인 승리가 필요했다. 그리하여 왜군과의 전투를 연습하기 시작한다. 이번 전투의 전술인 학익진을 연습하는 것에 대해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원균, 바다 위에 성을 놓은 수성의 진법이라 생각하는 이운룡(박훈)이 곁에 있다. 신호기가 올라가고 빠르게 진격하는 배들, 학익진을 펼치는데 우측 날개 쪽에서 아군끼리 부딪힌다. 포로로 잡혀있는 왜군 수장은 정면 돌파는 지시하고 그 사이 이순신 장군은 선회하라 지시하지만 빠져나가서는 안 되는 왜선은 너무도 쉽게 빠져나간다. 한편 와키자카는 거북선이 출현한 전투에서 패배하고 살아 돌아온 두려움에 떨고 있는 아군의 전투 상황을 보고 받는다. 두려움은 전염병이라 여기고 살아 돌아온 아군을 죽인다. 사천 앞바다에서 떠돌고 있던 배를 끌고 와 살펴보던 중 거북선의 흔적을 발견한다. 와키자카는 해상전뿐만 아니라 육지 전투에서도 뛰어난 장수였다. 그러던 중 평양에서 온 소식은 임금이 평양에서 의주로 피했다는 소식을 듣고 그 의도가 무엇인지 생각하는데, 명나라고 망명을 한 것이라 생각한다. 와키자카는 포로를 통해 조선 수군의 화포를 파악한 결과 1 백보 안에서의 정확한 조준이었다. 이억기(공명)는 이순신 장군에게 원균의 말처럼 육지를 잘 지켜야 하지 않냐고 묻자 이순신 장군 또한 수세에 쳐해 있으나 성을 지키기만을 해서는 이번 전투에서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한다. 공격도 아니다 방어도 아니라고 말하는 이순신 장군에게 어떻게 할 건지 다시 묻는 이억기의 물음에 깊은 생각에 빠지는 이순신 장군이다. 학익진을 연습하고 있는 조선 수군을 몰래 지켜보고 있던 왜군이 있었다. 그러다 한 가지 이상한 점을 발견하는데 훈련에 나오지 않는 거북선을 이상하게 생각하고 분명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한다. 결국 그들은 거북선의 설계도를 훔쳐갔다. 위기 처해있는 조선 수군은 이번 전투에서 압도적인 승리를 얻을 수 있을지 한산의 결말은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등장인물 및 평점
감독 김한민은 2007년 영화 '극락도 살인사건'으로 데뷔 그 외 다수의 작품 활동을 했으며 2014년 7월 명량이 개봉되었다 주연 이순신 역으로 박해일, 와키자카 야스하루 역 변요한, 어영담 역 안성기, 원균 역 손현주, 준사 역 김성규, 가토 요시아키 역 김성균, 보름 역 김향기, 임준영 역 택연, 이억기 역 공명, 나대용 역 박지환 외 다수의 배우들이 연기했다. 주연인 이순신 역의 박해일은 2000년 연극 '청춘예찬'으로 데뷔했으며 2006년 영화 '괴물'로 천만관객 주연의 배우이다. 와키자카 야스하루역의 변요한은 2011년 영화 '토요근무'로 데뷔해 다수의 영화 출연했으며 어영담 역의 안성기는 1957년 영화 '황혼열차'로 데뷔, 2003년 '실미도'라는 영화로 천만관객 주연의 배우이다. 영화 한산의 한국 영화 관객수는 726만 명이며 현재 한국 네이버 기준상 국내 평점은 8.54점을 기록했다.
국내 해외 반응
1) 한산도대첩에서 이순신 장군의 배는 단 한 척의 배도 잃지 않았다. 2) 한국 역사의 대한 영화를 만들어 줘서 감사하다.
3) 이순신 장군은 한국에서 가장 위대한 전설의 인물이다. 4) 임진왜란 때의 거북선은 판옥선을 개조해 만든 배로 판옥선의 크기와 동일했다. 5) 대형 스크린이 있는 영화관에서의 웅장함, 촬영 당시 물을 전혀 쓰지 않고 촬영했다고 하는데 너무도 잘 만들어진 영화이다. 6) 영화 한산의 배우들은 영화 명량의 배역들과 이어지는데 각 배역들이 한산에서 어떻게 연결되는지 연결 부분을 영화의 마지막에 넣어줬으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7) 다른 지역의 장군들의 이름을 알려줘서 역사적인 부분을 이해하는데 좋았다. 젊은 사람들이 한산을 보면 신나 하고 이순신 장군을 영웅으로 볼 것이다. 이순신 장군은 천재였고 훌륭한 지도자였다. 이순신 장군은 똑똑했으며 전투 계획이나 상황파악이 뛰어났다. 이순신 장군은 신뢰하는 부하의 말을 깊이 듣고 다른 의견 또한 고려하며, 최고의 방법을 생각했으며, 이순신 장군은 공격할 때와 방어할 때를 너무도 잘 알고 있어서 흥미로웠다. 부하들이 이순신 장군을 얼마나 존경을 하고 신뢰하고 있는지 이 영화에서 잘 표현해 주었다. 거북선이 극적으로 등장할 때는 최고였다. 이순신 장군 역을 맞은 배우 박해일이 좋았다. 살인의 추억이라는 영화에서의 연기는 인상 깊었으며 대단했다. 영화 한산에서는 재미있고 역사를 가르쳐주면서 역사에 관심을 갖게 했다.
댓글